close_btn

17

2017-Apr

특수학급 명칭 공모전

작성자: 김진선 조회 수: 5138

♥ 특수학급 명칭 공모전 ♥

2017년 KISH에 특수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특수교육이란 장애로 인해 학습이나 생활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그 학생에게 맞는 개별화교육을 제공하고 기타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 편견 없이 누구나 다양성이 존중되는 우리 학교에서 첫발을 딛은 특수학급의 명칭을 멋지게 지어주세요.


1) 조건 :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장애인을 차별하는 명칭, 학습도움반’, 도움반’등 장애인을 도움의 대상으로 보는 명칭이 아닌 가치중립적인 명칭


2) 참여방법 :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댓글로 달기 ( 학년 반 이름 기재)


응모지에 작성하여 2층 특수교육실에 제출



3) 참여기간 : 4월 17일~25일


4) 참여대상 : 전교생, 학부모, 교사


* 1,2차 심사를 거쳐 학급 명칭 선정


* 공모전에서 1위를 한 사람에게는 특별선물 있음!


홈페이지 가입 후 승인절차(1일 후)가 지나야 댓글을 쓸 수 있어요.

profile

soracy

2017.04.18 17:07

3-4 임채연 :  무지개반 - 각각의 다른 색깔이 만나 멋진 무지개가 되듯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예쁜 빛깔 펼치라는 의미.


3-5 정주아 : 햇살반 - 햇살처럼  반짝반짝 빛나라는 의미


2-3 김나경: 미소반 - 여기 오는 친구들이 모두 미소를 많이 지어 행복하라고.


1-3 정주혜 : 구름반 - 구름처럼 넓은 마음을 가지고, 하늘에 두둥실 떠오르듯 장애를 극복하라는 의미

profile

이혜청

2017.04.19 13:27

4-2 구동혁: 새싹반-새싹처럼 잘 자라나길 바라며

4-2 이지현: 꿈꾸는 반- 사람들이 편견을 버리고 꿈을 꾸며서 크게 자라나길 바라며

4-2 김주환: 사랑반- 서로 사랑하는 반이 되기를

4-2 김서현: 기쁨반- 항상 기쁨이 넘치는 사람이 되기를

4-2 한윤채: 반짝반- 웃는 모습이 반짝반짝 하라고

4-2 조현우: 나무반- 나무처럼 키가 커서 여름에 그늘을 제공하듯 배려를 해주는 모습이 되기를

4-2 유시아: 정원반- 정원에 있는 알록달록 꽃들처럼 다양한 색깔의 사람이 되기를

4-2 최윤성: 거울반-거울을 보며 자신의 얼굴에 미소를 잊지 말라고

4-2 김동환: 꿈반- 자기가 꾸는 꿈을 버리지 말고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기를

4-2 신하진: 행운반-행운을 가져서 모든 일을 극복할 수 있도록

4-2 박세현: 천사반-천사처럼 착한 마음을 계속 가질 수 있게

4-2 최권우: 협동반- 같이 협동해서 나아가자

4-2 김현서, 남민희, 이한비: 소중한 반-우리 친구들 모두 소중하니깐

4-2 이경민: 친구들의 반: 모든 사람들이 친구처럼 여기고 배려하는 반이 되라고

4-2 변예준: 쑥쑥반: 식물과 동물이 자라듯 쑥쑥 자라라고

profile

최현정

2017.04.21 13:12

저도 응모합니다.


다솜반 : '다솜'은 사랑의 순우리말. 언제나 사랑이 넘치는 반이 되라고.

별이반 : 특'별'한 아'이'들이 모인 반..그리고 별처럼 빛나는 아이들이 되라고.

하나반 : '하'노이 한국국제학교에 다니는 특별한 '나',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를 사랑하는 아이들이 되라고.

profile

김진선

2017.04.24 11:21

11-3 김나영  다원반 : 모두가 사랑하는 사람 이라는 순우리말입니다. 말그대로 차별하는 이 없이  누구보다도 더 사랑받으며 자라나길  바라는  의미로 이 이름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가온나래 : 세상의 중심이 되라 라는 '가온'과 자유롭고 창저적인 사람이 되어라는 '나래'를 접목시킨 단어.  장애우라고 차별받지 않고 중심이 될 수 있다는 희망과 또 억압 받지 않고 자유롭게 뻗어나가 창조적인 사람이  되었으 면 하는 바람이 담긴 이름입니다.


11-3 김수현 봉우리반: 아직 피지 않은 꽃 같은 존재여서. 자기 자신의 재능과 끼를 발견하지 못한 봉우리 같은 존재에서 활짝 핀 꽃이 될 수 있게 도와주겠다는 의미

                       조각반 :  세상이라는 큰 틀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11-3  유민재 희망나래반(나래반) : 특수학급 아이들이 희망의 날개를 펼칠 수 있었으면 하는 뜻으로 지었습니다.

profile

김진선

2017.04.24 16:01

6학년 2반 응모

 

전예은 - 행복의 별 : 장애가 있다고 공부를 것도, 이상한 것도 아니고 그런 사람도 별처럼 반짝반짝 및날 수 있고 항상 행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김송담- 착한반: 왜냐하면 착한 사람이 되고, 예의 바르고 항상 모범이 되는 사람

 

곽소연- 꿈돌이반: 모든 친구들이 꿈을 꾸고 있어서

 

이채원 - 희망의 꿈반: 몸이 아픈 친구들도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걸 사람들에게 희망으로 표현하고 싶었어요. 친구들도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 또는 이들은 꿈을 이뤄서 행복할 가치가 있어요.

 

조연우- 행운반: 특수학급에 행운이 많이 생기라고

 

박소현- 따봉반: 이 반은 따봉, 즉 최고하로 생각하기 때문

 

곽소연- 꿈꾸는 소망반: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도 꿈과 소망이 있기 때문에

 

이하랑- 열매반: 그 친구들이 나중에 탐스럽고 좋은 열매를 만들 수 있도록

 

오진산- 한우리반: 하나가 우리가 되는 반

 

이하성- 작은연필반: 왜냐하면 친구들은 아직도 작은 연필이라서 더 연습해야해서 큰 연필이 될 것이다.

 

남민우- 하하하반: 항상 웃으라고

 

이소영 -사랑평등반: 모두가 평등하고 사랑을 일반 사람과 같이 받을 수 있다는 뜻

 

김민정- 빌게이츠반 : 힘든 몸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업적을 남겼기 때문에

 

박한결- 특별바니 모든 사람은 특별하니까

 

박승원- 꿈나라반: 꿈처럼 좋은 반이 되라고

 

빈혜림- 해피반: 다 같이 행복해지고 함께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서

 

유혜원- 웃음반: 매일 같이 즐겁게 웃으면 좋겠어서

 

임종현- 평등반: 장애인도 일반이과 평등하게 생각하기 위해 차별하지 말라는 뜻

 

김동현- 부특아: 부족하지만 특별한 아이들

 

조정현- 부완반: 부족하지만 완벽한 반

 

정은호-우정반: 친구들은 친구들과 무언가를 할 때 좋아하기 때문에

 

노가빈- 우리는 병아리: 사람들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약하고 불쌍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병아리들처럼 서로를 배려하며 모여 있다면 아무도 불쌍해보이지 않는다. 다같이 도와주고 모여 있다면 아무도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소윤-우리 모두 함께-항상 다르다는 것만으로 차별하고 슬픈일이 일어납니다. '우리 모두 함께' 우리는 친구이자 후배 ,선배로 항상 곁에 있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추윤서- 1.5학년 1: 많은 학생들이 모여 이룬 반이지만 완벽한 반은 아니므로 1.5학년이고 1반밖에 없으니까 1반이다.

profile

리사

2017.04.24 19:44

1-2 홍지민  ( 열린 교실 : 열리다의 의미로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서 언제든 편안하게 찾는 교실)

4-1 홍지우.  ( 통합 교실 : 장애인, 비장애인 친구들이 차별없이 함께 할 수 있는 교실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0

7-2 윤성빈: 어깨동무 - TV프로그램에 나왔던 장면인데 장애우 친구를 기다려 친구 네명이 어깨동무를 하고 결승점에 들어갔던 모습을 보고 경쟁도 업고 편견도 없이 공동 1등을 하던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7-3 김나현: 소나무반- 우리 학교 교목인 소나무는 굳은 의지를 나타내서 특수학급 반 친구들도 자기가 원하는 것을 이루었으면 좋겠다는 의미.

장미반- 우리학교 교화인 장미는 아름답지만 가시가 있어서 특수학급 반 친구들도 아름답고 열정적으로 꿈을 이루기 바라는 마음으로.


7-3 권영서: 무궁화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이 있는 곳.


7-3 임용진: 우친사(우정, 친구, 사랑) - 몸이 불편한 친구여서 차별받는 것이 아닌 우정, 친구, 사랑을 준다는 의미로 지었다.


8-2 유은희: Rainbow(무지개)- 무지개는 여러 가지 색이 있습니다. 무지개에 있는 색을 이용해 또 다른 색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색들 중 검은색은 다른색과 섞을 때 어두워집니다. 사람들은 어둡고 예쁘지가 않아 검은색과 색을 섞지 않습니다. 저는 다르게 생각했습니다. 검은색도 하나의 색이고, 다른색과 섞여 새로운 색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무지개 안에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과 저희들은 하나이고 같이 어울려 하나의 무지개가 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보았습니다.


9-1 최한울: 무지개반- 다양한 아이들과 함께하는 수업이므로 여러 가지 개성있는 색깔들이 모여 아름다운 무지개를 만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


10-1 조윤상: 아름다운 노란색 - 시각장애인이 노란색이 궁금하다 하였는데 어떤 사람이 안아주면서 ‘이게 노란색이에요.’라고 했던게 생각나서 학생들이 더욱 따뜻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져 그 시선으로 도움반 친구들을 바라봐주기 바라는 마음으로.


10-1 조민아: 아름반 - 다른사람과 다르더라도 아이들은 아름다운 존재고 그걸 알 수 있게 해줘야 하므로.


10-3 오민호: Friend - 아무리 장애인이여도 본질은 같은 인간이기에 친구가 될 수 있으니 친구를 영어로 적었습니다. 또한 차별적이지 않은 단어로 선택하고 감동을 줬으면 싶었기에 지었음.


10-3 김성근: 더불어 숲-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편견과 차별없는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자는 의미에서 지은 이름입니다.


10-3 성하늘: ( )학년 ( )반 - 제가 생각할 때 특별히 이름을 만들기 보다는 우리하고 똑같이 1반, 2반 등등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보다는 불편한 몸이지만 그래도 사람입니다. 더 제대로 받아 주려면 그냥 우리하고 똑같이 반이름을 지었으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2

11-1 임지원: 마음으로 주는 행복- 특수학급을 통해 마음과 마음으로 소통하여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작은 행복이라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


11-1 박예숙: 가온반 - 세상의 중심이 되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순우리말로 가온이라는 뜻대로 세상의 중심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1-2 김수연: 나비반 - 꽃, 봄, 따스함을 나타내기도 하고 날개를 활짝 피고 자신감을 가지고 나비처럼 날개를 펴서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어서.


11-3 박혜진: 자올- 친하다의 뜻인 옛말 압다에서 따온말로 누구든지 교육을 평등하게 받고 차별없이 존중받으면서 서로 친하게 지내는 학급이라는 뜻을 주기 위해 자올이라는 순우리말을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순우리말로서 한자처럼 다른 나라의 언어가 아닌 독립적인 말을 쓰면서 개개인의 성격, 특성들을 독립적이게 키워나갈 수 있으면서 서로 존중하자는 뜻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4

12-1 주현빈: 0-1반 - 특수학급에 명칭을 붙인다는 것 부터가 차별이라고 생각한다. 일반학급 학생들에게 몇 반인기 물으면 보통 몇학년 몇반 이라고 대답을 한다. 특수학급에 사과나무반, 코스모스반 같은 이름을 붙인다면 그 반 학생들이 똑같은 질문을 받을 때 매우 난처할 것 같다.


12-1 선지형: 가온 - 가온은 세상의 중심이란 순 우리말로 장애우라 해서 차별화 받으며 세상을 겉돌지 말고 우리와 같은 위치에서 또한 더욱 나아가 세상에서 중심이 되라는 의미로 추천하게 되었고 뜻을 알고 들었을 때 힘이 될 것 같음.


어깨동무- 장애우라고 해서 차별받지 않고 우리와 같은 나란한 자리에서 나란히 서로 도와가며 자신의 희망찬 앞날을 향해 가라는 의미로 ‘어깨동무’라는 학급명칭이 잘 어울릴 것 같았음. 또한 들었을 때 마음이 꽉 찬 느낌이 들어 더욱 더 정감이 가고 편안한 분위기를 줄 수 있을 것 같음.


12-1 최예지: 나빌레라- 나비와 -ㄹ레라가 합쳐져서 나비같다 라는 의미를 갖는 말입니.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준비를 하는 나비가 날개짓하는 것처럼 아이들이 학교에서 미래에 펼칠 꿈을 위해 열심히 공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지었습니다.


12-1 최영진: 아람반- 가을 햇살을 충분히 받아 저절로 익어 벌어진 과실의 순우리말. 뜻으로 차별없는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특수학급 아이들에게 좋은 단어인 것 같아서 참여함.


12-2 오승주: 우분투교실(BUNTU)- 우분투는 아프리카 반투족의 말로 ‘당신이 있기에 제가 있습니다’라는 뜻으로 우분투의 유래에서 반투족아이들이 ‘다른 사람이 슬픈데 어째서 한명만 행복할 수 있나요’라고 하며 우분투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영어 사전을 보면 우분투가 ‘공유정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혼자만 행보간 세상이 아닌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장애우 교실을 이렇게 의미를 두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2-2 김영훈: STEP BY STEP- 한 발, 한 발 이라는 의미로 꿈을 잦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장애가 있는 친구들에게 비록 남들보다는 조금 서툴지만 그들에게 희망의 한 발, 한 발을 선물해주어 남들과 동등한 교육, 동등한 생활 그리고 편견이 없는 그런 학급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12-2 조수아: 청출어람 - 제자가 스승보다 낫다는 뜻으로 비록 장애를 가진 사람이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고 훌륭한 스승의 가름침으로 제자들이 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떨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12-2 김은성: 다원- 순우리말로 ‘모두 다 원하는, 모두 다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짐.


12-2 김강문: 미리내반- 미리내는 은하수의 순우리말로서 밤하늘에 빛나는 은하수의 별빛처럼 어둠속에서도 빛을 잃지 말라는 의미로 지었습니다.


12-3 황지현: 1,2,3반 처럼 숫자반- 다른 명칭을 지어서 반을 나누는 것 자체가 차별입니다.


12-3 정다연: 헬핑투게더- 장애인이지만 자신있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줄도아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지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는 ,KISH의 일원이 되었으면 하는 이유.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5

2학년 1반 응모

이다형: 사랑과 도움반- 장애인을 놀리면 안되고 도움을 주어야 하고 장애인들에게는 사랑도 나눠줘야 하니까 그렇다.

장익환: 예쁜반- 예쁜반이 어울려요

신민규: 사랑나눔반- 친구들에게 사랑과 배려를 다 같이 나눌 수 있는 반

천서희: 희망반- 장애를 가진어린이에게 희망을 주기 때문에


2학년 2반 응모

이지윤: Pine Tree 반 - 소나무는 울창하고 우리학교의 교목이기 때문에

새누리반 - 새누리는 ‘새 세상’을 뜻하는 우리말

Fine Tree반 - 우리학교 교목 소나무와 비슷한 발음이지만 다 좋은 나무로 크라는 뜻

임지은: 꿈과 사랑의반 - 불편한 사람들에게 꿈과 사랑을 키우는 반이니까

장시현: 장애인의 반 - 장애인이 거기서 공부하고 배우니까


2학년 3반 응모

최수민: 희망의 줄기 - 여러분은 장애인하면 어떤 사람을 떠울리시나요? 다리 없어진 사람, 팔 없어진 사람을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꿈과 희망은 있을 거에요. 그래서 반 이름을 희망의 줄기라고 지었어요 꿈과 희마을 날까지 파이팅!

정선희: 사랑의 꿈나무반- 사랑이 가득 넘치고 좋은 추억이 되고, 꿈을 키워주는 나무반, 장애학생에게 꿈을 키워주는 사랑의 교실

박민하: 지혜반- 지혜가 가득한 이름

변희수: 사랑반 - 장애이지만 사랑받기위해 태어난 사람입니다. 장애라고 해도 사람은 똑같이 받습니다.

이예지: 행복한 반- 행복하기를 바래서

이건우: 기쁨반- 그 반에 기쁨을 많이 주고 싶어서

김준성: 소망반- 장애가 있어도 못하는 걸 할 수 있다. 이렇게 소망반으로 정했습니다.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5

3학년 2반 응모

황준상: 행복한 사람- 장애를 가진 사람도 행복할 수 있으니까

조현재: 해밀반 - 비가 온 뒤 맑게 갠 하늘(순우리말), 궂은 날 뒤에는 맑은 하늘을 봅니다. 친구들이 힘들어도 즐겁게 교육하고 난 뒤에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심예은: 네잎클로버-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네잎클러버가 적합하다고 생각해 선택했음

정윤서: 모두가 행복하자 - 왜냐하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자는 뜻이다.

고나현: 장애사랑듬뿍- 장애는 놀림 받을 것이 아니고 사랑을 듬뿍 받을 것입니다. 그러니깐 장애랑 사랑듬뿍을 햡쳐만든 것입니다.

박성원: 특별한 장애인 - 장애인은 몇 개 정도는 못하거나 없는 것이 있고, 우리가 못하는 걸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있으니까

정채민: 고통이 물러가는 반- 장애인은 자신만에 특징이 있지만 장애인은 고통도 혼자 이겨내고 있기 때문이다

양나래: 장애사랑- 장애인도 사람이기 때문에 사랑해주고 아껴줘야되기 때문입니다.

정새현: 놀아주자- 놀리면 안되는 사람, 아무리 장애인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박민서: 새싹반- 새싹으로 여물어가는 새싹반

추민서: 사랑, 행복, 꿈- 사랑이 있고 앞으로 행복하고 좋은 꿈을 펼치라고

박준서: 나무- 쑥쑥 크게 자라 나무반

최시은: 럭키친구들- 운이 좋게 좋은 친구들을 만났기 때문

표한나: 장애인의 도움- 장애인을 도와주고 차별하면 안되고 착하게 대해주어야 하니까 장애인의도움은 장애인을 도와줘야 한다.

최은성: 우주여행- 우리가 중인공으로 여물어가는 행복한 교실

임예슬: 이겨라 장애- 장애를 이겨내라는 뜻

인지성: 차업우- 차별없는 우리들

이재현: 광원반- 광원처럼 나 스스로 빛을 내자 라는 뜻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6

3학년 4반 응모

박준연: 다르지만 예쁜 꽃들- 다르지만 장애인도 사람이니까

임채연: KISH반 - 모두 다 같은 KISH 학생이라는 걸 알려주고 싶다. 그리고 장애로부터 색안경을 벗고 모두 다 같은 KISH 학생이라고 생각하라는 의미

김지유: 반짝반짝 별이 반 - 장애를 가진 언니, 오빠, 동생들이 모두 다 같이 빛나고 소망, 꿈을 꼭 이루라고 반짝반짝 별이 반이다.

임성하: 꿈- 꿈을 이루기 위한 곳이니까.

이은서: 행복특수교실반

이재인: 사랑반- 사람들이 모두 사랑할 수 있게

이서연: 희망의 반- 아무리 장애가 있어도 우리처럼 살아가는 사람이고 우리가 희망이 있는 것처럼 장애가 있어도 희망이 있으니까.

임효린: 꿈과 희망의 교실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기쁘기 살길바래서

박대웅: 해바라기반- 몸은 장애가 있지만 마음은 해바라기처럼 따스한 마음

김하형: 장애돕자반- 장애도 힘들 때 도와주는 반

이호림: 따뜻하게 장애인 반- 장애인은 따뜻하게 대해야 되니까

윤승준: 해바라기반- 장애인도 하기 싫어도 끝까지 노력하고 꿈을 이루어서 해바라기 처럼 웃으라고

윤 산: 삼각반- 눈으로 못보는 사람들에게 휠체어에다 네비게이션을 달아서 말하면 그런 휠체어를 만듭시다.

김도연: 목성반- 3-4반에 목성처럼 마음이 넓은 사람이 많고 좋아서

김준석: 목소리- 목소리 또는 말을 할 수 없고 소리를 들을 수 없어서

박준혁: 서로를 따뜻하게 감싸주는 반 - 장애인을 따뜻하게 감싸고 서로 오우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조은서: 우정과 믿음, 둘리 교실- 장애 있는 사람들도 우정과 믿음이 있고, 둘리처럼 귀여울 때고 있으니까

김지은: 사랑의 반- 사랑의 반이 되면 아이들이 한글을 쓸 수 있고 좋아진다.

김기탁: 차별없는 반- 모습이 달라도 차벼라지 않는 반

고태령: 희망반- 장애인들이 희망을 주기 위해

박정욱: 사랑반- 장애인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승진: 평범한 반- 자신도 평범해질 수 있다는 마음으로

유현민: 장애사랑반- 장애인 사람들을 도와주고 사랑해주어야 하기 때문

임재우: 사랑반- 장애인을 우리의 사랑으로 감싸줘야 하기 때문

박서윤: 느린걸음반- 세상 밖으로 천천히 걸어 오고 있어서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27

3학년 5반 응모

문서빈: 꿈나무반- 다른사람들도 꿈이 많고 나무처럼 쑥쑥 자라니까 꿈나무로 지었습니다.

김린하: 열매반- 열매처럼 뿌리를 통해 쑥쑥 자라면서 좋은 열매반이 됐으면 좋겠다.

이하훈: 자유로운반- 언제든지 놀 수 있고 친구랑 밖에서 자유로운 놀이를 한다.

김우찬: 장미반 - 장미처럼 반이 깨끗해서

김형준: 행복의 교실-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교실이었음 좋겠다.

양희원: 배려반- 친구들과 함께 배려를 배우며 배려를 하면 얼마나 뿌듯한지 알 수 있는 배려반

김서연: 씨앗반- 씨앗이 쑥쑥 자란다. 씨앗이 자라서 냄새를 맡으며 생각한다.

이채령: 희망반- 특수교육반에서 공부하면서 희망을 키워 장애인이란 사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희망반으로 만들었음.

박서영: 웃음꽃반- 몸이 불편해도 울지 않고 우리랑 똑같이 웃으면서 생활하고 있다. 꽃이 크는 것처럼 우랑이 똑같이 크고 있다.

유송현: 사랑반- 사랑하면서 살자는 뜻

원성남: 놀이터반- 친구들이랑 같이 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이랑 피구를 할 수 있습니다.

김자희: 새싹반- 새싹이 뿌리를 올리고 잘 자라서

정시우: 행복 꿈나문반- 행복하게 하면 할 수 이다는 뜻

정은주: 새싹반- 언제 새싹처럼 작다고 놀림받지 말고 좋은 친구가 되자는 마음으로

손예준; 진달래반 - 진달래처럼 활짝 피은 얼굴이기를 바라는 마음

김은채: 꿈의 반- 더 멋진 꿈을 이루기 위해

이예림: 꿈나무반- 꿈이 이루어진다.

정유찬: 행복반- 장애인도 나처럼 혹은 사람들처럼 행복할 구너리가 있기 때문에

김예린: 사랑의 반- 모두 사랑하면 좋을 것 같아서

가예준: 친절한 노력반- 친절하고 노력하라고

천예지: 별반- 별들은 모두 다르지만 모두 똑같은 인간이라는 뜻

문나영: 사랑반- 우리처럼 똑같이 사랑받고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정주아; 슬기반- 슬기롭게 같이 편견을 날려 버리고 사이좋게 지내자고 지었음.

임채율: 사랑의교실 장애인을 사랑하고 도와주자는 뜻

양호근: 식불반- 크고 작은 다른 식물들이 이 d반에 모여 뿌리를 내리면 좋겠다는 의미

김시현: 평등반- 장애인과 우리는 다르지 않다. 몸이 불편하지만 우리는 평등하다.

김은중: 시계반- 시계와 같이 똑딱거리면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김정현: 새싹반- 새싹이 큰나무가 되려면 따뜻한 마음, 좋아하는 마음이 있어야 함

박기열: 햇빛반- 햇빛이 식물의 싹을 피울 때처럼 장애 친구를 도와준다.

김수아: 희망의 반- 희망을 가지면 뭐든 할 수 있기 때문

권도윤: 새싹반- 새싹반은 좋은 반, 같이 좋은 학생을 가진 새싹반.

profile

김진선

2017.04.24 21:33

6-1 박정희: 어깩동무반- 나란히 함께 걷는 친구들이 되자 라는 뜻


6-4 이윤녕: 별빛반- 별=스타, 장애인들도 스타가 될 수도 있고 별처럼 빛나라고


6-4 유은아: 너의 웃음- 장애가 있는 친구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웃고 있을 때 우리도 행복하고 더 웃음을 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저는 이 친구들이 웃을 때가 제일 아름답고 예뻐보여서


6-4 임지훈: 행복한 꽃들의 반- 장애인이라는 표현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놀리는 것을 보면 기분이 나쁘기 때문에 장애인을 꽃으로 바꾸었다. 장애인도 자세히 보면 아름답다. 장애인을 무시하지 말자!

profile

김진선

2017.04.25 16:31

5학년 1반 응모

 

김선주: 팀반- 왜냐하면 각자 다은 평범한 친구들이 모여 하나의 반을 구성해서 팀반이라고 했습니다.

윤채빈: 사이좋은 반- 사이가 좋으면 서로 소통하며 차별없이 지내자는 의미로 사이 좋은 반을 선택했습니다.

소유진: 꿈반- 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도 꿈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꿈반 이라고 명칭을 정하면 좋겠다. 그리고 이 명칭은 간단해서 좋다

김민주: 한누리반- ‘누리는 세상이라는 뜻으로 순우리말입니다. ‘은 하나, 큰 이라는 뜻입닌다. 그래서 모습이 달라도 우리는 한세상에 사람들 이라는 뜻이있는 한누리반이 좋을 것 같습니다.

 

5학년 2반 응모

정유진: 희망의 반- 우리학교 학생들의 희망을 모아 지은 것이다.

조현준: 아름다운 우리교실-마음이 아픈 친구들도 우리와 다름없이 살고 있다는 것이고 아름다운은 아무리 우리오 다르다해도 똑같이 아름다운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구은우: 꿈꾸는 교실- 아이들은 누구나 꿈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살고 있는데 장애인이라고 꿈을 안가지는 건 차별이니 꿈꾸는 교실이라는 명칭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김토야: 꿈누리반-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친구들은 우리와 조금 다르다고해서 다른 학급에서 따로 공부하는데 비록 우리가 공부하는 곳에서는 친구들이 이루고 싶은 꿈을 이루거나 단계를 앞서게 해주는 것은 조금 힘들어도 이 학급에서라도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을 이루게 해 저 학급에서 꿈을 누릴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심가현: 별똥별 교실- 작지만 아름답고 특별한것이기 때문에 특수학급 명칭에 어울린다 생각했습니다.

전예린: 우리함께반- 우리는 모두 함께하고 살아가는 사회니까

세나반- 우리 모두 함께 세우고 나누는 반

김예준: 사랑의 반- 이름이 예쁘니까

윤세영: 사랑의 쉼터- 사랑하는 친구들을 위한 반이기 때문에

profile

김진선

2017.04.25 16:31

5학년 3반 응모

 

이동언: 방과후 공부반- 장애로 인한 아이들이 우리가 배운 것을 똑같이 방과후에 배우면 편견없이 잘 배울 수 있어서.

김민수: 꿈의 놀이터- 장애를 가진 아이에 꿈을 키워주는 반이고 장애를 가져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 꿈을 놀니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조하은: 유리나반- 유리처럼 맑고 깨끗하게 공부하고 일반사람처럼 차별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에

김민지: 어깨동무, 쑥쑥반- 서로 서로 돕고, 쑥쑥 커서 좋은 어른이 되고, 예쁘게 자라라는 뜻

이유민: 특별 KISH- 우리 학교 중 가장 특별한 사람들이 공부하고 수업하는 KISH반이기 때문에

정채린: 사랑의 꿈터- 사랑이 솟아나고 친구와 함께 하는 반, 장애를 가진 친구들이 장애를 꼭 이겨낼려고 힘을 써서 장애를 꼭 이겨 내라고 사랑의 꿈터라고 지었다.

허현서: 즐거운 반- 즐겁게 공부하라고

박민규: 꿈을 꾸는 아이들- 장애인들이 힘을 낼 수 있게 만든 명칭

김찬윤: 함께 하는 반- 장애인과 함께 생활한다 해서

서승범: 꿈의 교실- 장애가 있는 학생이 꿈을 키우는 곳

박시온: 새싹들의 방- 좀 다른 사람과 달라도 세상을 키워나갈 수 있어서

안시연: 배움쉼터방- 배웅면서도 힘들면 조금씩 쉬엉가는 희망의 배움쉼터이기 때문이다.

조희정: 희망의 교실-장애인이라도 무엇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이진서: 학습교실- 장애로 불편한 아이들과 학습하기 때문에

설혜인: 희망반- 희망이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박주아: KISH 특별한 반- 이유는 KISH에 특별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김연주: 꿈의 교실- 왜냐하면 꿈을 이루거지게 한 것입니다.

정지현: 꿈나라- 장애인을 희망하면서 꿈을 이루라고 지었습니다.

박기민: 희망의 교실- 희망을 가지고 꿈을 위해 힘을 낸다.

조한나: 사랑의 꿈들- 장애인도 사랑하고 꿈도 이룰 수 있게 하려고

김은비: 사랑의 꿈터- 장애인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되거나 그 장애인을 사랑하고 아끼려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에 우리 모두 사랑하자 라는 것으로 지었고, 꿈터는 이 Class로 꿈을 찾을 수 있기를 기우넝하는 마음으로 지었다.

이요섭: Welcome! 꿈나라월드!- 누구든지 올 수 있고 Welcome!이라는 단어는 부담갖지 말고 오라고. 꿈나라 우러드는 꿈처럼 활동할 수 있으니까.

허준서: 꿈을 이루는 반- 장애가 됐는데도 그 학생들은 포기하지 않고 꿈을 이룰 것입니다.

김도연: 희망의 교실- 장애를 가진 사람도 희망을 가질 수 있다.

박민혁: 꿈누리터- 장애인도 꿈이 있으므로 서로를 도우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박수민: 한발짝 교실- 서로서로 관심을 가져 한발짝씩 다가가며 서로가 도움을 주며 생활하라는 뜻

연승민: 교육 보층 학급- 장애로 인해 교육이 어려운 친구들을 교육을 보충한다는 뜻으로 지어보았습니다.

김동걸: 꿈과 희망의 교실-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향해 갈 수 있어서

김경은: 항상 배려 교실- 상상 장애인을 배려해야 한다는 마음을 작고 있어야 한다.

권예슬: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교실- 장애인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자는 것으로 지었습니다.

박수인: 별빛누리- 별처럼 반짝반짝 빛나고 희망을 가진 세상(누리)아이들

profile

김진선

2017.04.25 16:32

4학년 1반 응모

 

전주희: 나무반- 왜냐하면 나무처럼 잘자라고 아프지 말고 괜찮아지라고

윤서준: 특별한 사람들의 반- 왜냐하면 장애인 보고 장애인이라고 말하면 장애인이 상처를 받을 수 있고 특별한 사람이라고 하면 더 자신이 특별하고 이상하다는 생각을 조금 줄어들기 때문에.

조선우: 꿈의 반- 왜냐하면 장애인들의 꿈을 이뤄주는 곳이기 때문

홍지우: 사랑방- 여려 사람과 사랑을 나누라고

목진호: 친구들의 미래를 위해- 왜냐하면 친구는 장애인이라는 뜻이고 장애인 친구들이 지금부터 도움을 받으면 장애인의 미래가 달라지기 때문에

진유나: 사랑의 교실- 장애가 있는 친구들도 차별하지 않고 사랑하자는 뜻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친근방- 우리가 장애가 있는 친구에게 친해야 되기 때문이다.

사랑의 방- 우리가 장애인들에 편견을 배려 사랑한다는 뜻

권연아: 나눔에 방- 서로를 도와주기 위해서 만들어서

시링빙-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방이여서

최유경: 꿈을 키우는 교실 - 몸이 힘든 사람도 교육을 통해 꿈을 키울 수 있기 때문

서준혁: 장애방- 장애인들이 교육하는 방이기 때문에

희망의 방- 장애인인테 살아서 다행이고 거기는 못들어가고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

유다혜: 꿈에 교실- 그 아이들이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면 좋겠다는 뜻으로 꿈에 교실로 정했다.

홍성하: 스스로 노력하자- 왜냐하면 장애인들도 노력하고 선생님이 노력하는 모습이 멋져서

강영훈: 장애반- 몸이 불편하거나 장애인 같은 친구들을 도와주고 공부하기 위해서

김성재: 장애인을 위한 반- 장애인들은 우리랑 같은 반을하면 좀 불편하니까 장애인들을 편하게 해주기 때문에

유다혜: 그 교실이 행복이 넘치기를 바라는 마음에 행복의 교실이라고 지었다.

뚜안민: 우리들의 희망- 자신의 희망, 꿈을 이룬다는 뜻

profile

김진선

2017.04.25 16:34

4학년 2반 응모

 

박세현: 사랑의 열매반- 사랑을 가득하게 받아서 열매를 펴 자기 스스로 기특, 뿌듯을 느끼라고

생각나무반- 생각과 상상을 마음껏 펼치며 자라라고

남민희: 희망반- 희망처럼 멋지고 예쁘게 잘자라라고

무지개반- 색깔이 다른 것처럼 사람들의 마음이 달라도 한 곳에서 멋지고 행복하게 자라라고

이한비: 쑥쑥반- 생각과 사랑이 쑥쑥 자라라고

소중한 사랑반- 소중하고 사랑이 넘쳐나라고

우리는 하나반- 여러 열정이 모여 하나가 되어서 장애가 없어지라고

김현서: 기쁨반- 여기에 들어 온 친구들은 기쁨을 남길 수 있는 의미

노민서: 바다반- 바다처럼 넓은 마음을 가지면서 예쁜 푸른색을 띠며 자라라고

반대쪽반- 장애인들의 불편한 반쪽 팔이나 다리가 되어서 장애인들을 도와달라고

날개반- 날개처럼 자유롭게 어디든지 날아다니며 희망을 이루도록

김가람: 따뜻반- 따뜻한 마음이 쑥쑥 자라는 반

남민희: 초콜릿반- 초콜릿처럼 달콤한 반이 되라고

희망반- 희망으로 꼭 기쁨을 되찾으라고

profile

김진선

2017.04.25 16:34

4학년 3반 응모

 

김준석: 행복한 교실- 행복해야 되고 배려해야 돼서

김서연: 행복한 반 - 아픈 친구들도 행복이 필요하고 다른 사람들도 행복이 필요하니까요

권다희: 사랑이 가득한 반- 선생님의 따뜻한 사랑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김예린: 푸르른 반- 조금 늦더라도 지음의 우리들처럼 특별한 아이들도 푸르게 자라라고

권예진: 미소반- 언제나 웃음이 넘치고 행복한 친구들만 있기 때문이다.

장채원: 함께하는 반- 함께할 수 있고 장애가 있어도 함께 할 수 있으니까

최민석: 희망의 별반- 장애인도 희망이고 별처럼 빛날 수 있다.

박서교: 우리는 하나- 장애를 가졌다고 무시하지 말고 서로 배려하며 하나되면 좋겠습니다.

이화랑: 성장반- 더욱 더 성장할 수 있는 반이기 때문에

전준모: 행복의 교실- 특수교육이 필요한 이들이 행복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김민진: 행복한 반- 왜냐하면 반을 행복하게 하라고

이예솔: 꽃잎반- 꽃처럼 꽃잎반 친구들이 활짝 웃으라고

이세혁: 꽃송이반- 예쁜 꽃을 피우기위해 준비하는 반. 조금 느려도 언젠간 예쁜 꼿을 피울 친구들.

안다경: 희망의 교실- 그곳에서 장애인도 다른 사람처럼 노력하면 희망을 되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안아힘: 무지개반- 비가와도 잠깐을 볼 수 있는 무지개처럼 잠깐 볼 수 있는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해서

송유나: 무지개반- 무지개처럼 여러 빛깔을 내는 사람이 되라고

이윤지: 행복의 교실-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모두 행복하고 기쁘게 만들어주는 곳이기 때문에

방소윤: 무지개교실- 무지개처럼 밝고 호나했으면 좋겠다는 의미

최선우: 파이팅 넘치는 반- 파이팅 넘피고 재미있게 수업하라고

김동현: 봄봄 교실- 봄처럼 예쁘고 활기찬 반이 되기 위해서

강윤호: 사랑의 반- 재미있고 좋은 교실이 되면 좋겠다

안상민: 화이트반- 장애가 있는 친구도 하얀색처럼 밝게 웃게 도와줄 수 있도록

이정휴: 노래의 반- 장앨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노래를 좋아한다고 들었어요. 전 그래서 노래의 반으로 짓고 싶어요

심재민: 사랑이 너무나 넘치는 교육실-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사랑이 최고

김진현: 재미있는 반- 재미있게 공부를 하라고

박서교: 행복과 사랑이 넘치는 교실- 부족한 친구들도 행복과 사랑이 넘쳤으면 좋겠다.

정다연: 무지개반- 장애를 가진 친구들한테는 반이 소중하과 행복하기 때문에 그렇고 무지개는 예쁘고 아름답고 아이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안효나: 세상의 교실 - 세상의 모든 것도 이길 수 없는 장애인의 힘! 이여서

profile

김진선

2017.04.25 16:35

4학년 4반 응모

 

심우석: 꿈두레반- 두레는 순우리말로 함께라는 뜻인데 몸이 불편한 친구도 편견없이 함께 꿈을 이루어 나가는 공간으로 꿈두레로 지었다.

박예지: 오뚜기반- 오뚜기는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힘디 들고 어렵더라도 자신감을 생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최윤지: 소중한 교실- 이 아이들은 장애같은 병만 있을 뿐 우리와 같은 아이들이니 다같이 소중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이유

이동근: 한울반- KISH가 하나의 울타리로 장애우와 비장애우가 함께 공부하는 곳이라는 뜻

profile

김진선

2017.04.25 17:52

2-2 이은영: 행복반- 행복이 가득해서

2-3 김나경: 아이들의 꿈나무- 아이들의 꿈이 나무처럼 자라기 바래서

3-3 김다은: 내 친구네반- 왜냐하면 장애인 친구도 내 친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와 다른게 나쁘거나 못났거나 이상한 것은 아니에요. 장애인도 우리와 같은 인간이랍니다.

3-3 조국: 어깨동무반- 서로 팔을 얹어 나란히 친구와 같이 가자는 의미

1-3 정주혜: 사랑반- 사랑이 넘쳐나면 좋겠다.

1-3 김은찬: 쑥쑥반- 쑥쑥 자라 한 걸음씩 나갈 수 있기 위해

1-4 이새봄: 빛의 정원- 밖은 밝고 따뜻합니다. 내 친구는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내 친구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자라나길 원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명칭을 생각했습니다.

5-4 서나영: 보금자리반- 좀 아픈아이들의 공부할 따뜻한 보금자리이기 때문에

6-1 권다영: 물감반- 물감도 한 색깔만 쓰는 것보다 서로 섞으면 더 아름다운 색깔이 만들어지듯이 도움반이라 멀리하지 말고 물감처럼 같이 어울리고 섞이라는 뜻

6-3 박서윤: 꿈나래반- 몸이 조금은 불편하여 공부하기 힘들더라도 꿈나래반에서 열심히 공부하여 자신의 꿈을 가지고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좋을 것이고, 몸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끈기 있게 노력하여 장애가 있어도 이런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많은 사람들도 장애인을 비하하거나 놀리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profile

김진선

2017.04.25 17:53

7-1 황윤상: 두 번째반- 특수학급에 있는 아이들은 우너래교실에서도 공부하고 도움반에가서 두 번째로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9-2 김소은: 무지개반- 각각의 색깔들은 다 다르지만 하나로 이루어져서 아름답게 빛나는 무지개처럼 가각의 학생들은 다 다르지만 이 학생들이 모여서 무지개처럼 아름답게 빛났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어 ‘무지개반’이라는 명칭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9-3 조효영: 설리반- 학생과 선생님 두 다를 위한 이름을 생각했기 때문이다. 동화책에서 나오는 설리반선생님은 눈이 불편한 학생을 지도하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서 값진 결과를 이루어낸 인고의 인물이다. 동시에 특수학급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신 선샌임들도 충분히 설리반 선생님과 같은 마음으로 지도하고 계시고 아이들은 설리반 선생님들의 지도를 따라 자신감을 가셔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았다.

9-3 이서연: 꿈나눔이- 특별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자신의 꿈을 나누고 서로 행복하게 지냈으면 좋겠어서

10-1 허정윤: 물빛반 - 아이들이랑 급식을 몇 번 같이 먹어보았는데 항상 웃어주고 먼저 인사를 건내주는 아이들을 보고 마음이 물처럼 항상 깨끗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끈열노반- 끈기와 열정, 노력을 줄인 말인데 그 이유는 일반인들은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데 특수학급반 아이들은 몸이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끈기와 노력,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아서.

11-1 김채은: 별구름반-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진 구름과 같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라도 우주의 수많은 별만큼 많고 예쁜 꿈을 가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름을 생각해 보았다.

11-3 박고은: 어깨동무반- 모든 학생이 함께 나아간다는 뜻

유교무류반- 가르침에는 차별이 없다

12-3 안나형: 가온누리반- ‘무슨 일이든 세상의 중심이 되어라’라는 순우리말로 특수학급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꿈을 펼칠 수 있는 반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짓게 되었습니다.

profile

김진선

2017.04.26 11:31

1학년 2반 응모


조현아: 항상 웃는 우리 교실- 이유는 항상 웃고 우리반도 웃고 언니들도 웃어서 그렇다.

배치훈: 하트반- 하트는 사랑(배려, 도움)

심인성: 사랑반, 마음반- 마음을 담고 도움을 주자, 사랑하고 정성으로 사랑한다.

김예원: 늘해랑반- 늘 해와 함께 살아가는 밝고 강한 사람이 되라는 의미에서

이승찬: 두드림(Do Dream)반 - 우리 모두 각자의 꿈을 두드리고 함께 꿈꾸는 세상을 살자.

고은지: 하누리반- '우리는 하나'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한우리를 소리나는 대로 읽은 말 입니다.

서준우: 무지개반- 각각의 개성이 다른 색이 모였을 때 특별한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므로, 비가 온 후 개인 하늘에 무지개가 뜨듯이 장애라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특별한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감동시킨 친구들로 자라길 바랍니다.

profile

김진선

2017.05.11 14:44

특수학급 공모전에 참여해주신 KISH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297명이 공모전에 참여했으며, 70개 이상의 학급 명칭이 응모되었습니다.  1차 특수학급 학부모 및 교직원의 심사를 거쳐 2KISH 학생들의 최종 선택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최종 선택된 학급명은 6학년 3반 박서윤 학생이 응모한 꿈나래반’입니다.

첨부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10 2017학년도 한자능력급수시험 급수별 선정한자 file 배영희 2017-10-09 142
109 2017년 제8회 KISH 문화제 일정 안내 file 방연주 2017-09-28 421
108 제8회 KISH 문화제 부제 공모전 수상자 발표 file 방연주 2017-09-27 114
107 현대하동 등하교차량 승하차지역 관련 apulla 2017-06-16 414
106 5월 가정의 달 맞이 도덕과 효행활동 안내 file 방연주 2017-05-10 354
105 2017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 1차 서류심사 발표 file 방연주 2017-05-10 446
104 조벽 교수와 함께 하는 학부모 연수에 초대합니다. file 관리자 2017-05-05 322
» 특수학급 명칭 공모전 + 24 김진선 2017-04-17 5138
102 초등 학교 영어 교재 때문에 문의 드립니다. + 3 경은맘 2017-03-09 1565
101 [초등] 제 2호 하내샘터 발간 file 배영희 2016-12-22 472
100 학교폭력 예방주간 UCC 작품 최상민 2016-12-06 620
99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Mars반(No Brakes! -2) file 장선화 2016-11-10 673
98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Mars반 (No Brakes! -1) file 장선화 2016-11-10 553
97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Mars반(Mario's Rabbit-2) file 장선화 2016-11-10 622
96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Mars반(Mario's Rabbit-1) file 장선화 2016-11-10 566
95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Mars반(An Expensive Vaction-2) file 장선화 2016-11-10 598
94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Mars반 음원자료(An Expensive Vacation-1) file 장선화 2016-11-10 503
93 2016 초등 영어대회 4학년 일반반 음원자료 file 장선화 2016-11-09 620
92 2016 초등 영어대회 3학년 일반반 음원자료 file 장선화 2016-11-09 634
91 2016 초등 영어대회 3학년 Mars반 음원자료입니다. file 장선화 2016-11-09 573

대한민국 교육부 학력인정학교

교무실 초등024-7301-5337 070-8248-2555중등 024-7301-5338 070-8249-2555행정실 024-7301-5339 070-8247-2555 전화번호통합검색